2017년 12월

“내년부터 달라지는 정책 확인하세요”

  2018년 이렇게 달라집니다…최저 시급 7530원으로 인상 어린이집 누리과정비 전액 국고 지원…병장 봉급 40만 5700원 새해부터 최저임금이 시간급 7530원으로 인상된다. 병장봉급은 40만 5700원으로 인상되고 학교시설 내진설계 기준이 확대된다. 사회적 약자의 의료비 부담 경감을 위해 중증질환자나 희귀 난치성질환자에 대해 1월 1일 이후 지출한 의료비에 대해서는 한도없이 세액공제를 하기로 했다. 27일 기획재정부는 ‘2018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자료를 통해 이같이 …

“내년부터 달라지는 정책 확인하세요” 더 보기 »

4대강 보 개방상황 철저히 관리…주민 불편 최소화

 정부는 주민 불편 등이 최소화되도록 개방상황 관리를 철저히 해나가면서 4대강 보에 대한 객관적 자료확보를 위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27일 SBS가 보도한 <‘지하수 안 나와’ 농가 민원, 4대강 보 두 곳 ‘방류 중단’> 제하 기사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방송은 이날 인근 농가에서 지하수가 나오지 않는다는 민원제기로 금강 백제보, 낙동강 창녕함안보 방류를 중단했으며 지하수 …

4대강 보 개방상황 철저히 관리…주민 불편 최소화 더 보기 »

2018년 새해 달라지는 것

기획재정부는 27일 새해부터 달라지는 32개 정부부처의 제도와 법규사항 239건을 설명하는 ‘2018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책자(http://whatsnew.mosf.go.kr)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내년부터 달라지는 주요 제도를 금융·재정·조세, 교육, 여성·육아·보육 등 12개 분야로 나눠 소개한다.

낙동강 하굿둑 개방해 생태계 복원…1단계 연구 추진

내달부터 내년 9월까지…실증실험 방안 마련·주변 영향 분석 등 수행 정부가 낙동강 하굿둑 수문을 개방해 하구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한다.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해양수산부, 부산광역시는 23일 공동 연구용역을 통해 낙동강 하굿둑 운영개선 및 생태복원 방안 1단계 연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낙동강 하굿둑 개방에 대한 대통령의 지역공약 및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첫 단계로,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와 …

낙동강 하굿둑 개방해 생태계 복원…1단계 연구 추진 더 보기 »

‘공룡능선 노을 빛’ 국립공원 사진공모전 대상

국립공원관리공단, 수상작 발표…비상업적 용도 내려 받기 가능 제16회 국립공원사진공모전 대상, ‘설악산/공룡능선 노을 빛’(임흥빈) 설악산 공룡능선의 장엄하면서 신비롭게 펼쳐진 운무를 표현한 임흥빈 씨의 ‘공룡능선 노을 빛’이 제16회 국립공원 사진공모전 대상에 선정됐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제16회 국립공원 사진공모전 대상에 임흥빈 씨의 ‘공룡능선 노을 빛’을 선정하는 등 수상작 100개 작품을 발표했다. 이번 사진 공모전에는 자연공원의 경관, 생태, 역사문화 등 다양한 …

‘공룡능선 노을 빛’ 국립공원 사진공모전 대상 더 보기 »

평창식수전용댐 완공…“깨끗·안전한 올림픽 물 공급”

천연재료 활용한 필댐 건설…올림픽 이후 인근 물부족 지역 용수 공급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급수체계구축사업’ 시설공사(이하 평창식수전용댐 구축사업)를 15일 완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평창식수전용댐 구축사업은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 참가 선수단과 대회 관계자와 관광객 등 5만여 명에게 안정적인 식수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평창군 대관령면에 저수용량 195만 톤 규모의 식수전용댐과 시설용량 7000㎥/일 규모의 정수장으로 …

평창식수전용댐 완공…“깨끗·안전한 올림픽 물 공급” 더 보기 »

“겨울철 산행, 안전장비·방한복 준비 필수”

기상상황 확인 후 자신의 체력에 맞는 탐방계획 세워야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겨울철 안전산행을 위해 자신의 체력에 맞는 산행코스를 선정하고 산행 당일의 기상변화에 대비한 방한복장을 갖추는 등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15일 밝혔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겨울철 안전산행을 위해 기상변화에 대비한 방한 복장 등 충분한 사전 준비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사진은 겨울철 산행 모습.(제공=국립공원관리공단) 겨울철 산행은 추위와 눈길 때문에 체력소모가 많고, 폭설·강풍 등 …

“겨울철 산행, 안전장비·방한복 준비 필수” 더 보기 »

국립공원, 생명가치가 넘치는 공간으로

환경부, 국립공원 50주년 기념사업 성과보고회 웅장한 산이 품고 있는 금대에코힐링캠핑장.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은 15일 ‘국립공원 50주년 기념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해 국립공원 미래 정책방향을 논의하고 기념사업 추진성과를 각계각층과 공유했다고 밝혔다. 성과보고회는 올해 6월 광화문에서 열린 ‘국립공원 50주년 기념행사’를 포함한 국립공원 50주년 기념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지난 9개월 동안 국립공원 미래포럼에서 논의 마련한 국립공원 미래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성과보고회에는 이상돈 …

국립공원, 생명가치가 넘치는 공간으로 더 보기 »

국민 70% “평창 동계올림픽 한국 종합 4위”

문체부 제5차 평창 동계올림픽·동계패럴림픽 여론조사 TV 경기시청 가장 높아…직접 관람 5.1% 그쳐 아쉬움 국민의 71.4%가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우리나라가 종합 4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5차 ‘평창 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전국 15~79세 일반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

국민 70% “평창 동계올림픽 한국 종합 4위” 더 보기 »